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전을 이용해서 중공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인벤터에서의 회전은 따로 중심선을 만들지 않아도 그려져있는 선으로 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우선 부품창까지 왔습니다.
돌출 연습에서는 기본 평면에 가시성을 줬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바로 s를 눌러 스케치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기본평면이 보이면서 선택이 가능하게됩니다.
저는 xy평면을 선택했습니다.
원통의 단면은 직사각형입니다.
직사각형을 치수 상관없이 그려보겠습니다.
R을 누르면 회전을 할수 있게됩니다.
왼쪽의 회전이라는 제목의 바(bar)가 생기는데 확장시켜보면
돌출과 비슷한 옵션들이 나오게됩니다.
회전에서는 두가지를 설정해주면 되는데
프로파일은
회전체의 단면이 될부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를 선택하려면 ctrl을 누른상태에서 여러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축은 아까 말씀드린것처럼 따로 중심선을 그릴 필요없이
스케치한 직사각형의 한변을 바로 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creo에서보다 조금 편리합니다.
축을 선택하면 원통이 하나 생깁니다.
모서리가 없어서 좀 보기가 불편한 것 같습니다.
뷰로 들어가서
비주얼 스타일을 확장시키면
여러가지 보기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서를 올려놓으면 간단한 설명까지 나오니 참고하셔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모서리로 음영처리 상태에서 가장 많이 작업합니다.
다음으로는 가운데에 구멍을 뚫기 위해서 yz 평면을 나타내고
s를 누르고 스케치로 들어갑니다.
인벤터에서는 참조를 '형상 투영'이라는 것으로 합니다.
투영은 지금 보이는 모습을 평면에 찍어 내는 느낌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형상투영을 누르고 저부분을 누르면 실루엣을 따라 노란색선으로 (잘안보이지만) 형상이 투영됩니다.
여기서도 치수에 상관없이 구멍이 될 원통형상의 단면을 직사각형으로 그리겠습니다.
형상을 투영한 선에 맞춰서 직사각형이 그려집니다.
여기서 축을 선택하고 돌출때와 마찬가지로 재료 제거 아이콘을 누르면
중공축이 완성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고
나오면 중공축이 완성됬습니다.
지금 상태는 yz평면을 숨기고 오른쪽 위의 뷰에서 홈으로 바꾸고 마우스휠을 더블클릭한 상태입니다.
어렵지 않게 따라오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creo와 마찬가지로 밀어내기와 회전으로 예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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