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윕, 코일, 스레드 기능을 써보겠습니다.
각각 파이프, 스프링, 나사를 만드는 기능이고
스윕이나 코일은 응용해서 다양한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영상부터 보시죠!
아래는 영상에 대한 부연 설명입니다.
아래 내용만으로는 따라하기 어려우니 영상을 꼭 보고 오세요~
1. 스윕

스윕은 '경로를 따라서 단면을 쌓는다'는 느낌입니다.
그럼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경로'와 '단면'
이 두가지만 스케치 해주면 됩니다.

경로의 한쪽 끝은 왠만하면 기준 좌표계에 맞닿는 부분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시작점을 아무데나 그리면
단면그릴때 정신건강에 해롭기 때문입니다.

평면을 한 곳 잡고 2D 스케치로 단면을 그려줍니다.
그러면 지름 10짜리 원이 경로를 따라서 쌓아올려집니다.

주의 할 점은 경로와 단면이 맞지 않아서
충돌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면을 작게 하거나
경로의 굴곡을 좀 덜하게 하면 해결됩니다.
(보통은 도면을 갖고 하기때문에 마주치기 어려운 오류 메세지 입니다.)

윕을 눌러주면 프로파일과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이나 경로 옆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스케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에 맞는 스케치를 선택하면 옅은 초록색으로 미리보기가 생성됩니다.
미리보기가 안나온다면 뭐가 선택이 안됬다거나
스케치가 잘못된 경우입니다.
2. 코일

코일은 CREO에서 '헬리컬 스윕'이라고 하는 기능입니다.
말그대로 코일같은 나선형 형상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코일도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나선축'과 '단면'

이런식으로 먼저 나선축과 단면을 스케치 합니다.
단면이 축을 휘감고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코일을 누르면 마찬가지로 축과 단면(프로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1회전짜리 나선이 생깁니다.


코일 크기 탭에가면 피치와 회전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피치와 회전수는 규격 혹은 설계 사양에 맞는 치수를 넣으면 됩니다.
(* 피치 = 층 간격, 회전수 = 층수)
3. 스레드

스레드 기능은 나사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나사 뿐만아니라 탭구멍도 매우 손쉽게 모델링 해줍니다.
이전 CREO 설명 포스팅에서는
코일 기능으로 원통을 깍았지만
여기서는 그냥 스레드 기능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스레드는 별 거 없습니다.
원통이나 구멍에 옆면을 선택하고
스레드를 눌러주면 바로 저렇게 모양이 생성됩니다.
이 기능을 굳이 소개하는 이유는

이렇게 사양을 따로 결정할 수 있고
이 정보는 도면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 됩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쉬운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기능이라
궁금한게 많으 실 수 있습니다.
댓글, 쪽지, 메일 어느 쪽이든 괜찮으니
궁금한건 물어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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