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기본인 돌출을 사용해보겠습니다.
0 - 소개의 마지막부터 시작하면되겟습니다.
(부품을 새로 만들기하고 기본 평면의 가시성을 줬는데 안줘도 상관없습니다.)
돌출 형상을 만드는 순서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평면선택 - s - 스케치 - e
평면선택 - e - 스케치 - e
스케치를 먼저그리느냐 돌출로 확정해놓고 그리느냐 차이입니다.
스케치만 미리그려놓으면 돌출로할지 회전으로할지 정하기가 용이해지는데 사실 큰 상관이없습니다.
돌출로 스케치를 했어도 r을 누르면 바로 회전으로 넘어가는 식입니다.
인벤터는 이런 부분이 참 편리합니다.
우선 xy 평면을 선택하고 e를 눌러보겠습니다.
그러면 스케치 2D 스케치가 필요하다고나옵니다.
만일 스케치 평면이 이렇게 움직였다하면
오른쪽 위의 정면도를 클릭해주세요.
왼쪽 위의 직사각형을 눌러서
아무렇게나 스케치 해보겠습니다.
바로바로 치수를 넣어도 됩니다.
하지만 치수 상관없이 그렸다면 자동으로 치수기입을 할 수 있도록 치수선이 생성되지않습니다.
D를 눌러서 각각 선을 클릭해서 가로 500 세로 200으로 치수를 줘보겟습니다.
화면이 너무 확대됫거나 축소되서 잘안보인다면 휠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알맞은 크기로 바꿔줍니다.
e를 누르면 왼쪽위에 돌출 옵션이 있습니다.
아래화살표 아이콘을 눌러서 확장해보면
돌출의 옵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돌출 방향을 정할수 있고
양방향으로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범위를 거리, 지정 면까지, 사이로 지정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돌출 정의를 완료하기전에 실수로 확인을 눌렀다던가 치수를 고쳐야 할 일이 생기면
돌출 모델에 우클릭으로 피쳐 편집으로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다시 돌출 창이 뜨고 거리(두께)를 15mm로 설정하겠습니다.
밋밋하니 위에 구멍도 하나 뚤어보겠습니다.
윗쪽면을 선택하고 e를 눌러 2D 스케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 화면에서 ctrl+shift+c를 눌러 원을 그려보겠습니다.
그냥 아이콘 클릭하는게 편하시면 클릭해도 좋습니다.
아무렇게 그려보겠습니다.
스케치 완료후 e를 누르면 돌출 형상이 나타납니다.
돌출 형상이 두개 이상이면 아래 아이콘이 활성화 됩니다.
접합 : 형상을 다른 형상에 관계없이 돌출 시킵니다.
절단 : 형상을 다른 형상과 교차되는 부분을 제거합니다.
교차 : 형상과 다른 형상이 교차되는 부분만 남겨놓습니다.
저희는 제거하고 범위는 전체로, 방향은 반대로 하겠습니다.
그 후 기본평면 가시성을 없애주면(우클릭+V)
첫번째 형상 완성입니다.
혹시 creo를 쓰시다가 넘어오신분이라면 조금 버벅거릴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 툴이 인벤터가 처음이신 분이라면 화면이동같이 기본적인 조작에 조금 애먹으실 수 있습니다.
인벤터는 뭔가 중간과정들이 많이 빠지고 아이콘화 되어있는게 많아서 편리한 느낌입니다.
여기까지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회전 형상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 되셨다면 광고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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