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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유유형을 다뤄보겠습니다.


자유유형은 사실 곡면모델리의 최고 레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같은 공돌이들은 곡면모델리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팬 설계 할때나 가끔 쓰일 뿐이죠.


제품 디자인이나 의류 디자인, 신발 디자인 하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 기능이 필수 일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런 기능이 있구나 하는 정도만 알기 때문에 간단히 소개 해드리고 괜찮은 유튜브 영상 하나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파트파일을 생성하면 상단 메뉴에 자유 유형이 있습니다.




원본을 눌러보면 여러가지 다양한데 저는 감각이 없으므로 기본 모델인 구를 한번 갖고 놀아보겠습니다.



구가 생성되었습니다.



베이스 레벨을 바꾸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점이 많아집니다.



레벨 2정도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점을 클릭하고 늘려보겠습니다.



선을 선택해서 늘릴 수도 있습니다.



면을 선택해서 늘릴 수도 있습니다.


늘릴때의 방향이나 각도도 선택해서 늘릴 수 있습니다.


반대방향으로 하면 움푹 들어간 모양도 만들어집니다.



이번엔 다시 베이스 레벨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베이스 레벨에서 형상을 감싸는 회색 정육면체가 생성되는데 여기의 점, 선, 면을 클릭하면 비활성화되어있던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점,선,면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하드 레벨을 올리면



이렇게 손가락으로 꼬집은듯한 형상이 완성됩니다.



면을 선택하면 대칭도 가능합니다.



뭔지 모를 작업물이 하나 만들어 졌네요..


사실 이 기능을 무엇에 쓸지 감도 안오고 왜 있는지 몰랐습니다.


아래 영상 보면 아 이런데에 쓰이는 구나 감이 잡히실 겁니다.


저희같은 공돌이들은 정확한 치수에 의해서 모델링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모델링은 정말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하는 분들은 라이노를 많이 쓰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마 라이노의 특화된 부분을 살짝 가져온게 아닐까 싶습니다.


감각이 있으신 분이라면 자유유형으로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볼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간단하게 이렇게 칫솔 꽂이 정도 만들어서 3D 프린터로 뽑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ssd 교체 때문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해서 소재가 잘 떠오르질 않아서 내용이 두서가 없었던거 같습니다....


또 새로운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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