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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ing/PTC Creo

[creo 3.0] 28 - 메커니즘 : 동적 시뮬레이션(Dynamic dynamic simulation)

by 줌석 2017.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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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커니즘의 진짜 마지막, 동적 시뮬레이션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사실 동적 시뮬레이션은 저도 어려워서 몇번 안 써봤습니다.


조금 저 혼자 기록하는 느낌으로 진행 해보겠습니다.


혹시 모르는게 있으면 역시 댓글 달아주세요. 최대한 아는 선에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의 움짤 처럼 진자(pendulum) 운동을 한번 구현해보겠습니다.


필요한 진행 순서는


파트 파일 제작 - 어셈블리 - 3D 접촉 연결 - 질량 특성 - 중력 - 메커니즘 분석(동적) - 프레임 설정 - 애니메이션 파일 추출


순이 되겠습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아래 두개 파트를 만들어주세요.





아래 영상은 파트 파일 제작 영상입니다.


아래 영상은 어셈블리 영상입니다.


역시 핀구속입니다.


마지막으로 메커니즘 입니다.


3D 접촉과 동적 분석을 사용합니다.


캡쳐로 다시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메커니즘 실행하기 전에 우선 한쪽 진자는 컴포넌트 끌기로 살짝 올려 놓습니다.

우선 3D 접촉을 할 때 마찰계수를 넣을 수 있습니다.


정지마찰력 운동마찰력 각각 0.5씩 줬습니다.



다음 연결 메뉴 옆에 있는 질량특성을 눌러보면


이런 창이 뜨게됩니다.


동적 영향을 받게되는 진자에 질량 특성을 주기위해 진자하나를 클릭해보시면


이렇게 처음엔 기본값으로 특성이 정의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밀도나 질량 특성자체를 맞게 바꿔줄 수 있습니다.


밀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만 저는 일단 기본값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다른 진자도 마찬가지로 질량 특성을 정의해주세요.


다음은 질량 특성 옆에 있는 중력을 클릭하고 중력을 설정해줍니다.


중력 가속도를 직접 넣을 수도 있고


방향도 설정할수있습니다.


방향은 좌표계가 초록색으로 표시되는데 거기에 맞게 1 ,0 ,-1을 넣어서 방향을 설정해주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메커니즘 분석을 켜겠습니다.


이름이 AnalysisDefinition4라고 되어있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유형을 동적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외부 하중 탭으로 가서



중력과 모든 마찰을 활성화 시킵니다.


그러면 아까 3D 접촉 때 설정한 마찰이 활성화되고


중력도 활성화가 되겠습니다.



기본 설정 탭으로 넘어와서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길이와 시간에서 길이와 프레임 수로 바꿔 줍니다.


이 과정은 컴퓨터 사양이 낮으면 빠른 처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슬로우 모션처럼 보이게 바꿔주는 과정입니다.



기간 0.4 프레임 수 500으로 합니다.


기간은 움직임의 빠르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고


프레임 수는 얼마나 많은 장면을 추출 할 지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확실하진 않습니다)


그러고 실행을 꼭 한번 누른 후 확인을 누르겠습니다.



메커니즘 분석 옆의 재생을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그러면 아까 분석한 AnalysisDefinition4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을 미리 해두세요.



그후 재생창에 저 아이콘을 누르면


애니메이션을 볼수가 있습니다.


 

속도를 최대로 올리고 재생 표시를 눌러서 확인하시면 끝입니다.


저는 움짤을 만들 때 이 기능까지 안오고 메커니즘 분석의 실행에서 영상을 찍어왔습니다.


이유는 보시면 아시겠지만 좀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할 애니메이션에서도 동영상 추출까지 진행은 하겠습니다만


크레오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기능은 아쉬운 수준입니다.


제가 모르는 어떤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요...


이번 포스팅에서 진행한 이 친구는 잘 저장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pbk 파일이 다음 포스팅의 메인입니다.


자세한 애니메이션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동적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서 더 나아가 나중엔 어떤 점의 추적 커브를 그린다거나


어떤 점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측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건 추후에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그럼 메커니즘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광고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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