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윕 블렌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모델링 기능의 마지막이 되겠습니다.
(회전 블렌드는 따로 포스팅 하지않겠습니다. 크레오를 3년간 쓰면서 단한번도 써본적이 없습니다..)
스윕 블렌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윕+블렌드 입니다.
블렌드가 단면과 단면사이의 거리로 형상을 만든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여기서 거리가 경로로 바뀌게 되면 스윕 블렌드가 되겠습니다.
아래 형상을 한번 보시죠
뭐라 설명드리기도 힘든 난해한 형상이 있습니다.
이건 스윕 블렌드가 아니면 도저히 만들 수가 없는 형상입니다.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윕에서 설명 드렸듯이 스윕을 하려면 먼저 경로가 있어야 합니다.
경로를 스케치 하기위해 FRONT 평면을 선택하겠습니다.
스플라인 선으로 자유롭게 한번 휘갈겨 보겠습니다.
스케치 화면에서 나와 스윕 블렌드를 눌러줍니다.
블렌드 편집화면과는 또 다릅니다. 여기서 저렇게 굵은 초록색으로 표시되지않으시면 스케치한 선을 한번 클릭해주세요
이제 저희는 이 선을 따라서 형상을 만들게 됩니다.
시작하는 점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된 선 끝에 보이는 분홍색 화살표를 눌러주세요
시작점이 왼쪽으로 옮겨갔습니다.
그럼 이제 단면을 그리겠습니다.
단면을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스케치를 눌러 단면을 스케치하겠습니다.
빠르게 원하나를 스케치하고 나옵니다.
두번째 단면을 그리기위해
삽입을 누른 후 스케치를 누릅니다
원점에 원을 하나 그리고 확인을 누르고 나오겠습니다.
형상이 생겼습니다. 초록색을 누르고 나오겠습니다.
여기서 끝나면 조금 밋밋 한것 같습니다.
중간에 단면을 하나 더 추가시켜서 변화를 두번 줘보겠습니다.
스케치 1을 우클릭한후 표시된 아이콘을 누릅니다. (정의 편집 아이콘)
스케치 화면에서 편집 탭을 누르면 분할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임의의 점을 하나 찍어보겠습니다.
파란색으로 T라고 표시가 된 점 입니다.
이 점의 위치를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확인을 누르고 나옵니다.
나오셔서 '스윕된 블렌드 1' 을 우클릭하시고 정의 편집을 들어갑니다.(스케치 1 정의 편집과 동일한 방법입니다)
'단면'탭을 누릅니다.
3번째 단면을 그리기 위해 삽입을 누릅니다.
그러면 스케치가 하늘색으로 바뀌면서 3번째 단면이 들어갈 위치를 정할 수 있게됩니다.
아까 분할했던 점을 찾아 클릭합니다.
이 점은 정말 작게 초록색으로 표시되서 못보고 지나칠 수 도 있습니다....
마우스를 천천히 움직이면서 미묘한 변화를 관찰하라는 조언밖에 못하겠네요.. ㅎㅎ
찾으셨으면 단면 3을 스케치 하겠습니다.
*수정 - 분할 점을 좀 더 쉽게 보기위해 시스템 색상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링크>
2017/11/30 - [creo 3.0] - [creo 3.0] 12 - 시스템 색상 바꾸기
원점에 조그만 원을 그리고 확인을 누르고 나오겠습니다.
모양이 좀더 다이나믹하게 바뀌었습니다.
초록색 체크를 누르고 나옵니다.
완성 되었습니다.
이런 형상은 정말 보기 힘들고 잘 만들지도 않습니다.
그냥 참고삼아 이 기능을 익혀두면
갑자기 등장하는 난감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좋지 않을까 합니다ㅎㅎ
이제 여러분들은 모델링 기능 중 '형태'부분의 모든 기능을 써봤습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이 기능들을 기반으로 여러가지 부가 기능들을 써보겠습니다.
아직 갈길이 머네요 ㅎㅎ...
참고로 아직 남은 굵은 테마는 서피스 모델링, 어셈블리, 메카니즘, 애니메이션, 시뮬레이트가 있네요...
언젠간 끝을 보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광고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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