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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ing/Blender

[Blender] 4강: 모디파이어 이해 (Subdivision Surface, Solidify)

by 줌석 2025.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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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ender 4강 – 모디파이어 이해 (Subdivision Surface, Solidify)

Blender에서 "모디파이어(Modifier)"는 비파괴적 방식으로 오브젝트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기능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모디파이어 개념과 함께, 실습을 따라 해 보겠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Subdivision Surface, Bevel, Solidify 등 필수 모디파이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 모디파이어란?

모디파이어는 모델링을 파괴하지 않고 추가 효과를 주는 도구입니다. 즉, 원본 지오메트리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외형 조작이 가능합니다.

  • Subdivision Surface: 매쉬를 부드럽게 분할하여 곡면 형태로 만듭니다.
  • Bevel: 모서리에 둥근 처리(Edge Chamfer)를 추가해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듭니다.
  • Solidify: 2D처럼 얇은 표면에 두께를 추가해 입체감 있게 만듭니다.

🍏 실습

  1. 기본 구체 생성 & 지오메트리 단순화

    Object Mode에서 Shift + AMesh → Icosphere를 선택합니다.
    좌측 하단에 >Add Ico Sphere를 눌러
    Subdivisions 값을 2 정도로 줄여서 Low-poly 느낌을 만듭니다.
    (Tip : 여기서 Subdivisions는 모디파이어에 있는 Subdivision이 아닙니다. 메시를 만들면서 설정하는 Subdivision입니다.)
  2. 엣지 둥글리기 (Bevel)

    Tab 키로 Edit Mode 진입 후, 원하는 모서리를 선택하고 Ctrl + B 로 Bevel을 적용합니다.
    (Tip : 숫자 2를 누르면 엣지 선택 모드로 변경 / ctrl을 누른 채로 좌클릭하면 여러 엣지 동시 선택)
    마우스를 드래그해 곡률을 조절하고 마우스 휠로 세분화 정도를 조절하세요 (보통 2단계 정도).

  3. 두께 추가 (Solidify)

    다시 Object Mode로 돌아와서 Modifier PropertiesSolidify 추가.
    Thickness 값을 0.05m 정도로 설정합니다.
    (Tip : Alt+z를 눌러 투명 모드로 모델을 보면 두께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곡면화 (Subdivision Surface)


    마지막으로 Subdivision Surface 모디파이어를 추가하여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만듭니다.
    Viewport: 2, Render: 2 설정 권장.

 

 

 


💡 팁: Modifier 순서가 중요해요!

모디파이어는 적용 순서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Subdivision을 먼저 걸면 Solidify로 생긴 두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모디파이어 리스트에서 화살표 드래그로 순서를 조절할 수 있으니 항상 결과를 확인하며 조정하세요.


✅ 요약

  • 모디파이어는 비파괴적 편집 도구입니다.
  • Subdivision, Bevel, Solidify는 실무에서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 간단한 구체로도 Low-poly 스타일 모델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실험과 반복을 통해 자신만의 모델링 스타일을 찾아보세요!

👉 다음 강의에서는 모디파이어 적용(Apply) vs 유지의 차이를 다루며, 실제 모델링 최적화 방법까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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