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어셈블리 마지막 구속인 슬롯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중간에 일반 구속도 하나 등장하는데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다뤘던 기능들을 조금씩 사용을 합니다.
점을 생성하고 패턴으로 하나 더 생성하는데 이는 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여기서 점 생성을 참고해주세요>
2017/11/30 - [creo 3.0] - [creo 3.0] 20 - 어셈블리 : 볼
<여기서 패턴을 참고해주세요>
2017/11/30 - [creo 3.0] - [creo 3.0] 11 - 패턴
우선 슬롯은 체인이나 풀리 같이 경로를 따라서 파트가 움직이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슬라이드의 상위버전이라고 할수 있겠죠
슬롯 구속을 하기 위해서는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기준이되는 '경로'와 경로에 닿는 파트의 '점' 입니다.
일반 구속은 파트가 슬롯 경로를 따라 움직일떄 회전하지 않도록 평면과 평면사이 구속을 줘서 돌아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단한 예로 아래와 같은 구속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아래같이 파트를 생성하고 각 원의 중심에 점을 찍어주세요
잘안되시면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아래 동영상을 보시고 어셈블리를 진행해주세요
여기서부터 캡쳐로 자세히 한번 보겠습니다.
어셈블리 파일을 만들고 모델 탭으로 들어가서 스케치를 누릅니다.
ASM_TOP 평면에 스플라인으로 대강 경로를 하나 아무렇게나 그려주세요
파트를 불러오시고
슬롯 구속을 선택합니다.
처음 말한 것처럼 점과 경로를 구속을 시켜줍니다.
새로운 구속을 선택해서 다른 점도 경로와 구속시켜줍니다.
여기까지 하셔도 파트가 경로를 따라 미끄러집니다.
하지만 경로를 중심으로 파트가 회전을 해버리죠
이 회전은 일반 구속으로 구속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구속을 선택하시고
파트를 통과하는 면과 경로가 그려진 평면을 선택하시면 구속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구속이 완료되었습니다.
점을 잘 찍어주기만 하면 슬롯 구속도 어렵지 않습니다.
짐벌이나 베어링같이 남아있는 구속이 아직 있습니다만 전혀 써본적이 없습니다.
이런 구속들은 만약 질문이 들어오면 추후에 포스팅하기로 하겠습니다.
어셈블리를 익히시느라 고생하셨구요 다음 포스팅 부터는 메카니즘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광고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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