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볼 구속을 한번 시켜보겠습니다.
볼 구속은 구형 축과 구형 구멍에 중심점끼리 구속시켜서 360도로 돌아가도록 하는 구속입니다.
볼 조인트를 쓰는 곳에 많이 사용 합니다.
볼 구속은 어셈블리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의 중심점을 설정하는게 조금 곤욕인데요 한번 차근차근 해보겠습니다.
조이스틱 모양으로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도면을 보시고 두개의 파트 파일을 생성해주시구요
아래 동영상은 각각 파트를 생성하는 영상입니다.
아래 영상은 파트별로 구의 중심을 잡아주는 영상입니다.
아래 영상은 볼 구속을 진행하는 영상입니다.
캡쳐로 차근차근 한번 더 보시죠
우선 파트 1에서
데이텀(DATUM)부분에 보면 기준점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클릭하면 이런 창이 뜨죠
과정은 점이 찍힐 평면 선택 - 점의 위치를 잡아줄 평면 두 개 선택 입니다.
우선 저는 top 평면을 기준면으로 클릭하겠습니다
그러면 오프셋 참조에 '여기를 클릭하세요'라고 뜨는데 거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항목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오프셋을 참조할 항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선택은 첫번째 평면 선택 후 ctrl을 누르면서 다른 평면을 선택합니다.
*컨트롤을 누르지 않고 다른 평면을 누르면 참조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후 오프셋 거리를 전부 0으로 주면
구의 중심에 점이 생깁니다.
파트 2도 마찬가지로 구의 중심이 올라갈 평면(도넛 모양 윗면)을 선택하고
평면 ctrl 평면으로 오프셋 참조를 0으로 주면
점이 생깁니다
그럼 어셈블리로 넘어가겠습니다.
어셈블리를 많이 했기 때문에 반복되는 부분은 제외하구요
우선 파트 2를 기본값으로 구속시켜주시고
파트 1을 불러옵니다
볼 구속을 선택해주시고
점을 선택하기 힘드니 점만 보이게 설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점과 점을 클릭하시면
바로 볼 구속이 완료됩니다.
볼구속은 정말 어쩌다가 쓰이게 됩니다.
저는 레고 오토바이 엔진룸 만들면서 한번 써봤습니다.
알아두면 그래도 어딘가에 써먹힐 구속이였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다룰 어셈블리인 슬롯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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