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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엔 10번째 포스팅에 이어서 패턴을 사용하겠습니다.


규칙적인 형상을 만들 때 패턴이 없었다면 하나하나 다 그려야되겠죠


3개 4개정도는 그릴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기어 이빨같이 60개 70개 이정도 숫자를 전부다 그리기는 어렵겠죠.


그래서 패턴이 있습니다.


시작해보겠습니다.




10번째 포스팅의 마지막입니다.


패턴이 활성화 되질 않았습니다.


 

구멍 1을 먼저 패턴화 시켜보겠습니다.


구멍 1을 선택하고




패턴을 눌러보겠습니다.



또 새로운 친구들이 많이 보입니다.



치수를 눌러보니 방향 축 채우기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패턴을 정의하는 방법들 입니다.


왠만하면 방향과 축 두개로만 모든 패턴화가 가능합니다.




우선 방향을 선택해보겠습니다.


방향은 기준이되는 선의 방향으로 형상이 패턴화 됩니다.

그 기준이 되는 선을 선택하기 위해 옅은 초록색으로 된 창에 항목을 선택하라고 되어있습니다.



모서리하나를 선택해보니 뭔가 하나 생겼습니다.



2라는 숫자는 패턴의 개수입니다. 3이면 3개가 생기는 식입니다.
 

개수는 2개, 치수를 150으로 주어보겠습니다.




방향이 반대로 되어있습니다.




대칭 이동 키를 눌르면



정상적으로 형상안으로 패턴이 들어옵니다.


밑으로도 내려가야되기때문에 두번째 기준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ctrl을 누르는게 아니고 치수 옆에 항목을 하나 더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클릭하겠습니다.



그러고 모서리를 클릭하면 패턴이 밑으로도 내려갑니다.



마찬가지로 치수를 150으로 주고 체크를 눌러 패턴창을 나와보겠습니다.



참고로 패턴이 생기는 곳에 저 검은 점을 누르면 저기는 패턴 형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사각형으로 패턴이 되었습니다.



이번엔 6개 구멍을 패턴화 해보겠습니다.


구멍 2를 선택하고 패턴을 시작합니다.



아까는 방향이었다면 이번엔 축을 선택합니다.



정중앙의 구멍을 확대시켜보면 축이 하나있습니다.


이 축을 기준으로 회전시키면서 6개구멍을 만들겠습니다.



축을 클릭하니 기본적으로 4개 구멍이 90도 간격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치수를 바꿉니다.


6개의 구멍을 360/6 간격으로 하면되겠습니다.



체크를 누르고 나옵니다.



형상이 완성 되었습니다.


패턴은 구멍 뿐만아니라 형상자체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기어를 한번 만들어 볼텐데 그 때 패턴 기능은 정말 필수 적입니다.


3편에 걸쳐 포스팅한 이 기능들은 몰라도 형상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들이 없다면 엄청난 노가다에 스트레스를 받겠죠.


도면을 받아봤을 때 적절하게 이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으면 되겠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어셈블리로 한번 넘어가 보겟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 되셨다면 광고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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